제목요즘 뜨는 필수 가전제품 ‘공기청정기’ 2018-03-23 16:11:10
작성자

요즘 뜨는 필수 가전제품 ‘공기청정기’

따스한 봄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 내게 맡겨라~

한낮 제법 따사로운 바람이 어느새 다가온 봄을 느끼게 하는 요즘 주부들의 고민거리는 하나 더 늘었다.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초대받지 못한 손님, 황사와 미세먼지가 바로 그것. 집안으로 들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의 유해성분을 보다 확실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공기청정기는 이제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제품이 되어 국내제품에서 수입제품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와 성능은 물론 다양한 디자인과 구입 가격대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요즘 인기 있는 공기청정기와 주요 성능을 한데 모아 살펴봤다.
제품 설명 및 사진 삼성 큐브(www.samsung.com)·LG퓨리케어(www.lge.co.kr)·위닉스 (www.winix.com)
나도드론(http://nanodron.co.kr)·블루에어(www.blue-air.co.kr)·에어글(http://airgle.co.kr)·에어퓨라(www.airpura.co.kr)


초미세먼지보다 강하다
위닉스 제로S

위닉스 공기청정기 ‘제로’시리즈는 작은 몸집에도 불구하고 알찬 정화력과 착한 가격을 자랑한다. 위닉스 스테디셀러 제로의 ALL NEW 버전인 ‘제로S’는 소비자들의 리뷰와 사용성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빅데이터 결과를 반영해 ‘커스텀 메이드 공기청정기’로 출시됐다. 유닉스의 특화된 유로설계 및 필터와 제품의 이중실링구조로 제품내부 미세먼지 배출을 최소화하고 흡인된 먼지가 오직 필터를 통해서만 배출되도록 했다. 또한, 5중으로 정화하는 ‘마이크로 에어케어 시스템’을 장착해 PM2.5의 초미세먼지는 물론 0.3㎛ 크기의 나노입자까지 99.9% 이상을 제거한다. 실내의 공기오염 정도와 밝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듀얼 스마트센서’를 작동시키면 실내 환경을 쾌적하고 청정하게 유지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제품가 25만 원~ 3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청정의 기준을 바꾸다
삼성 큐브

혁신적인 모듈형 디자인으로 완성된 ‘삼성 큐브’는 7중에 걸쳐 초미세먼지 기준보다 작은 0.3㎛ 사이즈 초미세먼지까지 99.999% 완벽하게 제거하는 ‘초순도 청정 시스템’을  갖춘 제품이다. 하이브리드 집진필터로 정교하게 먼지를 걸러내고, 필터 속 세균까지 효과적으로 살균한다. 또한, 필터에 정전기를 부과하여 먼지 막힘을 방지하는 ‘필터세이버’를 장착해 필터의 수명을 최대 2배까지 늘려준다. 공기가 나쁠 때는 강한 풍량으로 작동시켜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고, 이후 청정도가 개선되면 무풍 모드로 전환해 조용하게 청정한 공기를 즐길 수 있다. 넓은 공간을 청정할 땐 두 개의 큐브를, 작은 공간을 각각 청정하고 싶을 땐 큐브를 두 개로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제품가 80만 원~16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공기청정기의 새로운 움직임
LG 퓨리케어(PuriCare)

360˚ 모든 방향에서 먼지를 흡입하고, 360˚ 모든 방향으로 청정한 공기를 내보내는 ‘LG 퓨리케어’는 강력한 청정 기술과 성능을 자랑한다. 멈춰있지 않고 움직이며 깨끗해진 공기를 최대 7.5m까지 내보내는 ‘클린부스터’를 장착하였으며, ‘6단계 토털 케어 시스템’으로 먼지부터 유해가스까지 한 번에 강력하게 제거할 수 있다.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의 제거는 물론 0.02㎛ 크기의 극초미세먼지까지 99% 이상 제거하는 ‘토털 알러지집진 필터’와 스모그의 원인물질과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생활냄새까지 잡아주는 ‘토털 유해가스 필터’를 탑재해 유해물질 제거와 공기정화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온을 배출해 공기 중에 있는 세균을 제거하는 ‘제균 이오니아’ 기능도 갖추고 있다.
제품가 75만 원~13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20년 된 소나무 50그루를 둔 실내효과
독일에서 온 숲 발전기 ‘나노드론’

수입제품 중에서 가장 고가이지만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나노드론’은 유럽 알러지 연구협회에서 호흡기 및 알러지 질환 환자들한테 추천한다는 공인과 미세먼지 공기청정기가 얻을 수 있는 가장 권위 있는 TuV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호흡기나 알러지 치료목적으로 구매할 만큼 미세먼지는 물론 유해물질 제거와 공기정화에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나노드론’은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합금 필터에 강력한 고전압을 흘려 순간적으로 유해물질을 연소시키는 방식을 사용한다. 6단계의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완벽한 공기정화와 제균 능력까지 갖춘 제품 성능은 물론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여 더욱 인기가 높다.
제품가 620만 원~75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 렌탈 가능


처음 만나는 상쾌한 공기
스웨덴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블루에어’

12분 만에 실내공기를 고속으로 청정하는 스웨덴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블루에어’는 흡인한 미세입자를 정전기의 힘으로 흡착하고 여과하는 헤파사일런트(HEPASilent™)기술로 공기 중 0.1㎛의 초미세입자까지 99.97% 캡처한다. 1단계의 저전력, 일반 전구가 소모하는 저비용으로 에너지 효율성이 높으며, 조용한 저소음의 정화기술도 탑재했다. 친환경 소재인 폴리에틸렌 필터를 사용하며, 제품 본체 역시 플라스틱이 아닌 철강을 사용해 공기의 정화뿐만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으로서의 기본자세를 갖췄다. 또한, 미국가전협회에서 청정공기 공급률 CARD 세계 1위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청정공기를 만들어 내는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제품가 블루에어 클래식 90만 원~16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필터의 한계를 뛰어넘다.
미국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에어글(airgle)’

‘에어글’의 공기정화 방식은 제품 후면에서 오염된 공기를 흡입해 3단계 필터링 시스템을 거쳐 오염물질을 걸러준 뒤, 전면 팬 모토에서 정화된 공기를 배출하도록 설계되었다. 14등급의 높은 헤파필터를 탑재해 초입자 미세먼지를 99% 정화시키며, 3단계의 필터링 시스템으로 작은 입자의 초미세먼지부터 바이러스까지 완벽하게 필터링한다. 필터의 한계를 뛰어넘는 ‘Titanium Pro’기술로 비염, 피부염, 알러지, 결막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물질을 분해하여 물과 이산화탄소로 환원시켜 배출하는 청청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일반 모터에 비해 소음과 전력이 낮은 모터를 사용해 고요함과 동시에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한다.
제품가 220만 원~ 37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깨끗한 공기의 새로운 기준
캐나다 친환경 공기청정기 ‘에어퓨라(Airpura)’

캐나다 프리미엄 미세먼지 공기청정기 ‘에어퓨라’는 고성능 헤파필터와 대용량 활성탄소필터를 사용한다.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베이스의 탄소를 사용하여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VOCs와 유해가스 등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며, H14 등급의 헤파필터를 장착해 0.1㎛의 초미세 먼지의 99.99% 포집이 가능하다. 일반 공기청정기와는 달리 360도로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하여 설치장소에 따른 제약이 없을 뿐 아니라 전 방향에서 오염된 실내 공기를 정화된 공기로 신속하게 바꿀 수 있다. 간편한 조작방식으로 미세한 풍량 조절까지 가능하며, 오존테스트와 라돈 저감 기능 테스트를 완료해 그 입증된 성능을 자랑한다.
제품가 130만 원~250만 원대 : 제품 사양과 모델에 따라 상이, 렌탈 가능

Tip  공기청정기 구매 시 고려사항
공기 중 유해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시중에 판매되는 공기청정기는 오염물질 제거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다. 정전기에 의해 먼지가 붙는 원리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전기 집진식’을 비롯해 HEPA(헤파), ULPA(울파)와 같은 필터로 미세먼지나 세균을 집진하고 냄새를 탈취하는 ‘필터식’과 공기 중 수분을 전기 분해해서 양이온을 공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이온식’과 두 가지 방식 이상을 결합한 ‘하이브리드(복합식)’가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 제거방식에는 각각의 특장점이 있어 사용 환경과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CADR(Clean Air Delivery Rate)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CADR는 공기청정기가 깨끗해진 공기를 대기 중에 얼마나 빠르게 공급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로 CADR가 높을수록 공기가 빠르게 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사용 평수에 따른 적정 용량과 필터 유무, 소음 크기, 안전성과 편리성 등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울 경우, 펫 전용 필터가 추가된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